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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조직 문화

문화

문화

1.
스타트업코드는 ‘애자일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2.
스타트업코드는 동아리가 아닌 회사다.
많은 회사에서 임직원의 사적 친분으로 인해 기업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끼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학연, 지연 등)
사적 친분을 쌓다보면 일보다 사적관계가 우선되도록 만듭니다. 회사는 R&R에 맞춰 성과를 내야하는 곳입니다. 업무시간에 사적 친분을 드러내지 말아주세요.
3.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을 넘어 같이 생각해주는 팀원이 되는 것을 지향한다.
4.
늦는 것은 없다. 안한 것 뿐이다
5.
썩은 사과는 주변 사과도 썩게 한다
조직 내에서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이 전파되지 않도록 합니다.
앞에서 비판은 가능하지만 비난은 불가능하다. 원색적인 비난, 뒷담화는 신뢰관계를 깨트리기 때문에 뒤에서 말하기 절대 지양.
비판에는 인사평가에 불이익이 없으나, 뒤에서 말하는 것은 인사평가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상호간의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건강한 조직문화를 유지합니다.

소통

6.
스타트업코드는 수평적인 조직을 지향합니다.
스타트업코드에서 생각하는 수평적인 조직이란?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누구에게든지 할 수 있는 조직’
모든 팀원은 우리 서비스의 장단점, 개선점, 개선방향, 어떻게 기여하고 싶은지 자유롭게 말할 수 있습니다.
관계는 수평적, 의사 결정은 수직적이다.
동료 간의 협업과 소통은 평등하게 이루어지며, 의사 결정은 적절한 담당자에게 위임됩니다.
의사 결정은 책임자(담당자)가 합니다. 선택권은 책임자에게 있으니 어떤 아이디어라도 두려워 않고 편하게 내주세요.
인간 관계 스트레스 최소화가 중요하다
존중하며 말을 하고자 합니다
업무시간에 사적인 대화는 최대한 지양합니다.
7.
'왜' 해야하는지 모르면 질문하는 것은 당연하다.
모르면 모른다고 말하고 어려우면 어렵다고 말하자
8.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9.
업무와 관련된 의사 소통은 기본적으로 공개된 채널에서 진행한다.
혹시나 DM에서 말했다면 공개 채널로 공유 해야 합니다.
10.
각자의 업무에 대한 책임자로서 방해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방해하지 마시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면 헤드폰을 착용합니다.
다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팀문화를 만들기 위해 업무와 상관없는 영상 시청은 금지입니다.
헤드폰을 착용하고 있다면 슬랙 채널을 통해 전해주세요.
11.
소통을 안하면 망한다.

사고방식

12.
‘성장 마인드셋’ - 조직 개개인이 성장 마인드셋을 갖자.
인간은 타고 난 부분이 있으나, 노력이나 타인의 도움을 통해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
성장하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회사내에서는 우리 모두 기버(giver)가 되어야 한다. 기버가 성공할 확률이 제일 높다.
기버(Giver) : 자신이 받은 것보다 더 많이 주기를 원하는 사람.
테이커(Taker) : 모든 관계에서 중심을 자신에게 두고 타인으로부터 무엇을 빼앗을지 고민하는 사람.
매처 (Matcher) : 공평함을 원칙으로 남을 도울 때 상부상조 원리를 내세워 자기 이익을 보호하는 사람.
평소에 개인의 성장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결정시에는 팀의 이익을 우선시 한다.
13.
계획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에 대응한다는 마인드로 업무를 진행한다.
a.
불가능은 없다. 작게 시도하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자
우리가 진입한 시장은 항상 ‘뷰카(V.U.C.A)’라는 것을 인지합니다.
변동성(Volatility)
불확실성 (Uncertainty)
복잡성 (Complexity)
모호성 (Ambiguity)
14.
관점과 시점을 바꾸는 생각과 질문을 하자.
a.
메이커는 유저가 될 수 없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게 아니라 유저가 원하는 것을 만들자
b.
우리가 하는 것은 서비스다
i.
서비스이기에 고객 입장에서 생각한다.
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활동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라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ii.
제품을 우선시 하고 결과를 중시한다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결과중심적인 사고를 합니다..
iii.
Better than the best (최상을 넘어서)
일이 제대로 끝날 때까지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관점 : 내가 아닌 고객, 경영자, 리더, 동료, 협력업체 등 관점에서 생각을 해보면서 더 나은 결정을 합니다.
시점 : 현재시점이 아닌 과거나 미래 시점으로 생각을 해보면서 더 나은 결정을 합니다.
15.
어떤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위해 ‘5why 기법’을 활용하자.

복장

우리 회사는 직원들의 창의성과 개성을 존중하며, 자유로운 복장을 허용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직원들이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복장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적절한 노출
자유로운 복장이 허용되지만, 과도한 노출은 다른 직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캐주얼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되, 너무 짧은 반바지나 노출이 심한 상의 등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중요한 회의나 고객 방문 시
중요한 회의나 고객 방문이 예정되어 있을 때는, 좀 더 공식적인 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전문성과 진지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