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
1.
2.
스타트업코드는 동아리가 아닌 회사다.
•
많은 회사에서 임직원의 사적 친분으로 인해 기업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끼치는 사례가 빈번합니다. (학연, 지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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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적 친분을 쌓다보면 일보다 사적관계가 우선되도록 만듭니다. 회사는 R&R에 맞춰 성과를 내야하는 곳입니다. 업무시간에 사적 친분을 드러내지 말아주세요.
3.
같은 생각을 하는 사람을 넘어 같이 생각해주는 팀원이 되는 것을 지향한다.
4.
늦는 것은 없다. 안한 것 뿐이다
5.
썩은 사과는 주변 사과도 썩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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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 내에서 부정적인 태도와 행동이 전파되지 않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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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에서 비판은 가능하지만 비난은 불가능하다. 원색적인 비난, 뒷담화는 신뢰관계를 깨트리기 때문에 뒤에서 말하기 절대 지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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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판에는 인사평가에 불이익이 없으나, 뒤에서 말하는 것은 인사평가에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상호간의 신뢰와 존중을 바탕으로 건강한 조직문화를 유지합니다.
소통
6.
스타트업코드는 수평적인 조직을 지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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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코드에서 생각하는 수평적인 조직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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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누구에게든지 할 수 있는 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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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팀원은 우리 서비스의 장단점, 개선점, 개선방향, 어떻게 기여하고 싶은지 자유롭게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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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계는 수평적, 의사 결정은 수직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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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료 간의 협업과 소통은 평등하게 이루어지며, 의사 결정은 적절한 담당자에게 위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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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 결정은 책임자(담당자)가 합니다. 선택권은 책임자에게 있으니 어떤 아이디어라도 두려워 않고 편하게 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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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관계 스트레스 최소화가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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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중하며 말을 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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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무시간에 사적인 대화는 최대한 지양합니다.
7.
'왜' 해야하는지 모르면 질문하는 것은 당연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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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모른다고 말하고 어려우면 어렵다고 말하자
8.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쉬운 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9.
업무와 관련된 의사 소통은 기본적으로 공개된 채널에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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혹시나 DM에서 말했다면 공개 채널로 공유 해야 합니다.
10.
각자의 업무에 대한 책임자로서 방해 받지 않을 권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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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해하지 마시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다면 헤드폰을 착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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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팀문화를 만들기 위해 업무와 상관없는 영상 시청은 금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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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폰을 착용하고 있다면 슬랙 채널을 통해 전해주세요.
11.
소통을 안하면 망한다.
사고방식
12.
‘성장 마인드셋’ - 조직 개개인이 성장 마인드셋을 갖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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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타고 난 부분이 있으나, 노력이나 타인의 도움을 통해 얼마든지 성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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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회사내에서는 우리 모두 기버(giver)가 되어야 한다. 기버가 성공할 확률이 제일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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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버(Giver) : 자신이 받은 것보다 더 많이 주기를 원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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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이커(Taker) : 모든 관계에서 중심을 자신에게 두고 타인으로부터 무엇을 빼앗을지 고민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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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처 (Matcher) : 공평함을 원칙으로 남을 도울 때 상부상조 원리를 내세워 자기 이익을 보호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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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개인의 성장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결정시에는 팀의 이익을 우선시 한다.
13.
계획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변화에 대응한다는 마인드로 업무를 진행한다.
a.
불가능은 없다. 작게 시도하고,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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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진입한 시장은 항상 ‘뷰카(V.U.C.A)’라는 것을 인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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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동성(Volat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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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확실성 (Uncertain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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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성 (Complex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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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호성 (Ambiguity)
14.
관점과 시점을 바꾸는 생각과 질문을 하자.
a.
메이커는 유저가 될 수 없다. 내가 만들고 싶은 게 아니라 유저가 원하는 것을 만들자
b.
우리가 하는 것은 서비스다
i.
서비스이기에 고객 입장에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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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든 활동이 고객을 위한 서비스라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ii.
제품을 우선시 하고 결과를 중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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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결과중심적인 사고를 합니다..
iii.
Better than the best (최상을 넘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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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이 제대로 끝날 때까지
◦
고객에게 최상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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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 : 내가 아닌 고객, 경영자, 리더, 동료, 협력업체 등 관점에서 생각을 해보면서 더 나은 결정을 합니다.
•
시점 : 현재시점이 아닌 과거나 미래 시점으로 생각을 해보면서 더 나은 결정을 합니다.
15.
어떤 상황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위해 ‘5why 기법’을 활용하자.
복장
우리 회사는 직원들의 창의성과 개성을 존중하며, 자유로운 복장을 허용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직원들이 편안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복장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적절한 노출 | 자유로운 복장이 허용되지만, 과도한 노출은 다른 직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캐주얼 스타일을 기본으로 하되, 너무 짧은 반바지나 노출이 심한 상의 등은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
중요한 회의나 고객 방문 시 | 중요한 회의나 고객 방문이 예정되어 있을 때는, 좀 더 공식적인 복장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전문성과 진지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